2022년 8월, 2차교육 만족도조사에서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 교육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실
교육자료실
사업및교육활동 교육자료실

2022년 8월, 2차교육 만족도조사에서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육부 (14.37.184.226) 댓글 0건 조회 235회 작성일 22-08-25 19:32

본문

안녕하십니까? 교육부 이기선입니다. 

지난 8월20일(토), 2차교육 만족도조사에서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만족도조사는 개인 정보를 기재하지 않기에 개별적으로 연락드릴 수 없어서 이 자리에서 답변을 종합 정리하여 올립니다. 

이번 교육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최선을 다하는 교육부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질문

학습공동체의 경우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유아나 학부모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장님이나 교사의 업무량이 증가하리라 예상됩니다.

응답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문제가 있는 유아나 학부모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문제가 있는 유아나 학부모 등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고 봅니다. 오타가 있어 문장을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위와 같이 해석한다면 학습공동체에서 다루는 주제 중 위의 내용은 한 주제일 뿐입니다.

학습공동체는 놀이중심, 유아중심을 원 내에서 같이 만들어나가는 공동체 연구조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순히 문제행동 유아와 부모만 다루기보다 기록, 평가, 상호작용 등도 같이 의견을 모으고 나눌 수 있습니다.

없는 업무가 늘어난다기보다 기존에 하고 있는 업무를 같이 만들어나간다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 혼자 놀이중심 수업 진행의 책임감에 대한 어려움이 해소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질문

놀이지도의 실제에 대한 사례를 많이 다루었으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은데 시간이 많이 부족했던 거 같아 아쉬움이 남아요 .... 감사 감사 또 감사합니다.

응답

시간이 많이 부족했지요?

질문자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사실 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갈증이 현장에서 많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실제와 사례 중심의 강의를 많이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례를 듣고 내 원에서 똑같이 따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놀이중심에는 유아의 흥미가 있기 때문에 똑 같은 상황으로 수업진행이 안됩니다. 그러다보면 또 의문이 생기고 합니다.

제가 이번 주제를 준비하면서 중요시 한 부분은 나의 놀이교사 준비도를 체크해보아요였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철학적 기준으로 실제를 어떻게 실천하는지 안내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또한 교사가 얼마나 놀이중심으로 준비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준비도 중간에 실제 예시들이 안내되긴 했지만 2시간에 관련 사례를 모두 다루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본 강의는 전체를 볼 수 있는 그림을 그려보고자 노력한 강의입니다. 그러다보니 실제 사례 하나하나를 구체적으로 다루기에는 부족하였습니다.

만약 놀이지도 실제에 대한 사례를 많이 듣고 싶으시다면 그와 관련된 강의를 구체적으로 요청하시면 다음 강의에서 자세한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질문

영아와 상호작용시 권리존중지도를 하려고 해도 영아가 싫어, 안해라고 할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응답

영아반 운영에 힘드신 부분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영아가 싫으면 권리 존중을 위해 어떻게 해아할지 난감하시지요? 만약 어떤 상황인지는 모르지만 일단 두 가지로 안내드립니다.

1. 영아와 주변 영아의 안전과 관련된 경우라면 영아가 싫어, 안해와 상관없이 안전 먼저 실행하시면 됩니다. 영아는 스스로 안전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2. 안전과 관련 없는 상황이라면
1) 교사는 안내 후 기다립니다. 무조건 기다리는 것이 아닌 교사는 일관된 태도로 기다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규칙을 지켜야 하는 상황인데 안한다고 한다면 일관된 태도로 반복해서 안내하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이때 영아가 다른 걸 하려고 한다면 제지해야 합니다.

2) 대안을 제시합니다. A라는 것을 갖고 싶은데 안 되는 상황이라면 B라는 대안을 제시합니다.

3) 학부모에게 안내하여 원과 가정과의 일관된 안내가 영아에게 전달될 수 있게 합니다.

세 가지 방법을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이 외 방법을 사용하시더라도 교육철학에 맞는지 확인하시면서 시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4

질문

어린 연령의 영아를 보육하는 교사는 영아의 자율성만을 가지고 놀이를 지속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보니 교사가 놀이의 재료를 제시하여 주거나 놀이 시연으로 놀이를 하게 됩니다. 교사계획의 최소화가 어느 연령 때부터 적용하면 좋은지 궁금합니다.

응답

질문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아이들 놀이에도 경험이 필요합니다. 특히 영아 연령은 놀이기회, 재료의 다양성을 갖지 못하다보니 혼자 놀이의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한마디와 제시 재료에 따라 놀이의 변화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사 계획이 최소화되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서로 협동하고 조직하고, 서로 다른 경험과 놀이가 공유되어야 놀이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협동과 연합놀이 정도 수준이 되는 유아반부터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아라 하더라도 놀이 선택과 방법을 스스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강조해서 안내하시면 1학기보다는 2학기에 변화가 올 거라고 봅니다. 질문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Total 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주소 : (우 38004)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동해대로 261. 위덕대학교 금강관(206-1)
Tel: 054-760-1682
Copyright (c) 한국아동부모학회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우 38004)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동해대로 261. 위덕대학교 금강관(206-1)
Tel: 054-760-1682
Copyright (c) 한국아동부모학회 All Rights Reserved.